문학의 밑천이자 젖줄이었습니다. 당신을 숱하게 팔아먹어온 그 문학적 젖줄을 이제는 떼어버릴 때가 된 것 같습니다"라고 밝혔었다. 그만큼 등단 이후 몇 년간 김소진의 주된 관심사는 아버지라는 존재의 맥락화 작업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때문에 작품속의 작중화자 '나'의 아버지는 실제 김
아버지를 찾아내는 것부터 시작해 광인과 아버지의 관계-왜 광인이 아버지와의 단절을 선언하였는지-를 생각해보며 답을 유추하는 데 노신이 ‘광인일기’속에 숨겨놓은 보물을 찾는 첫 번째 재미가 숨어있다. 또한 ‘광인일기’는 그 자체로 완결성을 갖고 있는 동시에 노신의 다른 작품들과 연관성
작품에서 그녀가 여성들의 해결사로 나서게 된 동기는 자신의 아버지가 저질렀던 어머니에 대한 폭력과 억압적 상황을 목격한 어린 시절의 체험에서 비롯된다. 여섯 살 때 본 아버지의 폭력은 그녀에게 엄청난 충격을 가져다주었다. 이로 인해 그녀의 기억 속에서 아버지는 신의 처벌을 받아야 하며 자
작품에는 나름의 집필 의도와 배경이 있다. 버지니아 울프는 이 소설을 통해 자신의 아버지 성격을 완벽하게 다루겠다고 말했다.
4. 소설의 특징
1) 객관적 사실의 부재
소설의 특징은 크게 2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소설 속에서 객관적 사실을 말하는 존재가 없다는 점이다.
속의 항변이 있었지만 중년을 다룬 소설에는 제 안의 가득한 방황, 욕망, 모성 들이 자전적인 색채로 지배한 탓에 소설은 지워지고 작가인 제 모습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작가 인터뷰
오정희는 30년이 넘는 창작 기간 동안 결코 많지 않은 작품을 통해서 우리 문학사에 여성성의 새 지도를 확
소통되지 않는 욕망과 그것이 좌절되는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인물간의 비소통성과 그로 인해 좌절되는 욕망
1.1. 오산이와 어머니의 비소통성
오산이의 어머니의 삶은 소설 내적으로 상세히 드러나지 않지만 그 단편적인 모습들은 오산이의 운명을 짐작케 한다.
혼인 신고 때 김연필이 지어 준 이름이라 한다. 이성미.「새 자료로 본 이상의 생애」, (문학사상, 1974.4) p.352.
이들 사이에서 태어난 해경은 3살 때 백부 김연필의 집에 양자로 가서 백부가 사망할 때까지 살게 된다. 이는 해경 부모의 경제적 궁핍과 백부의 해경에 대한 편애 때문이었다고 한다.
속어인 ’chick‘과 문학을 뜻하는 ’literature‘가 결합된 신생 합성 명사이다.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82&article_id=0000101372§ion_id=102&menu_id=102 참고
최근에 유행하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나 ⌜쇼퍼홀릭⌟ 같은 2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한 문학작품들이 그 대표적인 예라
체험하며 근대적 여성으로 성장해 가는 인물들로 보여 진다.
1)아버지부재와 근대
성장소설의 주인공들은 동일화 대상으로서의 남성다운 이상적인 아버지나 여성스러운 이상적인 어머니를 찾지 못하여 성장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다. 엄마의 말뚝의 경우 분명히 어머니가 등장은 한다.
작품 내에서 ‘환상’의 기능을 살펴보는 것이 작품비교의 열쇠라고 추정할 수 있다. 따라서, 먼저 일반적으로 환상이 문학속에서 갖는 개념과 그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문학에서의 환상은 현실적으로 부재하지만 심리적으로 실재하는 욕망이 가시화되는 지점에서 발생한다. 인간의 욕망